본문 바로가기
내고영여섯시/독서

돈키호테

by 내고영여섯시 2023. 10. 6.

안녕하세요. 내고영여섯시입니다.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는 것 같네요~

 

추석 때 드디어 돈키호테를 다 읽었습니다. ㅠㅠ

 

책을 접하고 무려 4개월의 시간이 흘렀네요. 

 

제가 본 책은 제본 문제가 있던데...ㅋ 거의 리디셀렉트에서 이북으로 읽었습니다.

 

돈키호테는 2권의 책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바쁘기도 했지만, 원래 책을 좀 빨리 읽는 편이라 생각하는데도, 완독까지 정말 오래걸렸습니다.

 

진짜, 초반부터 보다 보면 정신 나갈 것 같은 대목들도 많았고..

수 많은 에피소드들을 음미하다 보니 여름을 훌쩍 넘겨버리고 가을이 되어버렸습니다.

 

다 읽고 난 지금의 소감은 정말 읽기 잘했다는 것.

요즘은 저의 마음 속에 돈키호테와 산초가 들어와 함께 있는 느낌입니다.(나까지 이제 미친건가..)

 

작가가 평생 고생을 하면서 깨달은 점들이 돈키호테에 그대로 담겨져 있지 않은가 싶습니다.

 

대략 느낀 점을 무려 1줄로 요약하자면,

* 신중하지 않으면 낭패를 맛 보게 된다.(주식 격언 같네요.ㅋㅋㅋㅋ)

 

 

이것을 부처님의 말씀으로 옮겨 보면,

* 무엇을 들었다고 쉽게 행동하지 말고 그것이 사실인지 깊이 생각하여

   이치가 명확할 때 과감히 행동하라.(잡보장경 중에서..)

 

돈키호테의 <기사도 정신> 이나 책의 내용은 제가 좋아하는 <잡보장경 용왕게연> 과 비슷한 것 같기도 하네요.

돈키호테가 성경 다음으로 위대한 책이라는 말까지 들리던데, 어쩌면 과언이 아닌 듯 하네요.^^;

 

아무튼 일독을 조심스레 권유해 보며, 저는 뜬금없이 용왕계언으로 마무리 해볼까 합니다.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자기가 아는 대로 진실만을 말하여

주고받는 말마다 악을 막아

듣는 이에게 기쁨을 주어라.

 

무엇을 들었다고 쉽게 행동하지 말고

그것이 사실인지 깊이 생각하여

이치가 명확할 때

과감히 행동하라.

 

지나치게 인색하지 말고

성내거나 미워하지 말라.

 

이기심을 채우고자 정의를 등지지 말고

원망을 원망으로 갚지 말라.

 

위험에 직면하여 두려워 말고

이익을 위해 남을 모함하지 말라.

 

객기 부려 만용하지 말고

허약하여 비겁하지 말라.

 

사나우면 남들이 꺼려하고

나약하면 남이 업신여기나니

사나움과 나약함을 버려

지혜롭게 중도를 지켜라.

 

태산 같은 자부심을 갖고

누운 풀처럼 자기를 낮추어라.

역경을 참아 이겨내고

형편이 잘 풀릴 때를 조심하라.

 

재물을 오물처럼 보고

터지는 분노를 잘 다스려라.

때와 처지를 살필 줄 알고

부귀와 쇠망이

교차함을 알라.

 

                                           잡보장경. 용왕게연 중에서..

 


 

다음 읽어 볼 책은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입니다만, 평가를 찾아보니, 엄청난 대작 인듯 한데, 읽기가 무섭습니다. ㅠㅠ

 

이만, 정신 나갈 것 같지만 너무나 좋았던 돈키호테 후기를 마칩니다.

 

 

 

(왓챠에서 돈키호테 영화가 있길래, 퇴근 길에 봤습니다만, 알맹이가 쏙 빠진 채로 만들어 졌길래 어이가 없었는데, 그냥 애정으로 봤답니다.^^;;)

 

 

 

 

 

 

 

 

 

 

'내고영여섯시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병렬독서  (42) 2023.10.14
세이노의 가르침  (4) 2023.05.23
현명한 투자자  (11) 2023.03.12
돈보다 운을 벌어라  (54) 2023.01.11
쉬기 명상 - 틱낫한  (3) 2022.1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