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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는다해/이런저런 공부

3D콘텐츠 제작기초 9강 Blender 유브이와 주사위 만들기

by 공부하는다해 2022. 4. 6.

강의 장소 : K-MOOC (http://www.kmooc.kr/)

강의 명 : 3D 콘텐츠 제작 기초(메타버스 공간 제작)

서동희 교수님 | 남서울대학교, 예체능 / 응용예술


강의 보면서 메모한 것들 복습하는 겸 정리><

점점 어려워진다아 ㅠㅠㅠ


9강 유브이와 주사위 만들기

9-1 UV이해하기

언제나 그렇듯 앞부분은 이론인데...?ㅁ? 상태가 되었다.

일단 미래의 나를 위해 받아쓰기 기계가 되어야지!

 

촛불 같이 패턴이 있는 것들을 텍스쳐링 한다. 그러나 다른 부분까지 다 텍스쳐링 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초가 꽂힌 포도 케이크를 만든다고 치면~~

 

머터리얼은 결정한다. 그 내부적인 속성에서 뽀송뽀송한 느낌 혹은 포도 느낌을 준다. 내부적으로는 텍스쳐링을 주지 않고, 색깔이나 속성을 변경하는 것이다.

 

3D 콘텐츠를 제작할 때 모든 오브젝트에 UV를 펼 필요가 없다.

 

프로젝션 맵핑 : uv 전개도를 다 펴지 않고 텍스쳐를 한쪽 면으로만 그냥 붙이는 느낌으로 하는 것.

 

앞으로 제작할 콘텐츠에 대해 어떤 식으로 텍스쳐링을 할 것인가 혹은 쉐이딩만 할 것인가, 이건 UV를 펴야겠네, 안 펴도 되겠네? 를 판단할 능력을 길러야 한다.

 

알겠지, 미래의 나! 잘하라고!!


9-2 전개도 펴기 (UV펴기)

우선!! 큐브 오브젝트를 프로젝션 해서 uv맵에서 잘린 면을 펼친다!!

그냥 기본으로 나온 전개도에서 진행해도 된다고 하셨지만 우리 뉴비들은 경험을 위해 전부 해야 한다!!

 


우측 머터리얼 창에서 base color → 이미지 텍스쳐 → 오픈해서 저장한 이미지 삽입 → uv에디터 창에 해당 이미지 뜸.

순서대로 실행하면 위의 화면이 나온다.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때!!

uv창 상단의 옵션 바에 사진 아이콘 옆에 검색창처럼 생긴 드롭 메뉴 누르면 해당 이미지 파일명이 보임.


이제 해당 삽입한 이미지에 맞게 조각낸 면의 스케일을 조정한다.


이제 주사위 이미지 위에 면을 배치한다.

겹치지 않게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현재 강의에서는 면이 따로따로 다 떨어져 있는 상태라서 다른 정렬이 필요하다.

기능적인 면을 배우기 위해서 따로따로 면을 따로따로 자른 것이지, 실제에서는 이렇게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다.

 

면에 배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으면 뷰포트에서 보는 법을 바꾼다. 잘 들어갔군!


9-3 주사위 만들기

확대하면 위아래 도형이 들쑥날쑥 제멋대로다. 이것을 정리해야 한다.


1 눌러서 점 모드로 바꿔 → 면의 왼쪽 부분 선에 있는 점들만 선택 → 우측 버튼 눌러서 align x 해서 x 축 정렬한다.

 


그러면 정렬 완료! y축 정렬도 한 번 해주면 정리 끝~!


이제 uv에디팅 화면에서 나와! 모델링으로 간다!

넓은 화면 눈이 쾌적하다. 27인치 모니터에서 화면 분할하니까 너무 답답했다. ㅠㅠㅠ

와이드 쓰고 싶은데 책상에 모니터 세 개 올려서 공간이 부족해...ㅠ


이제 사실적인 주사위를 만들기 위한 재질감을 주기로 하자!

2번 눌러서 선 모드 → A 눌러서 전체 선택 → Edge > Bevel Edge(컨트롤+b) → 하단 옵션 창에서 Width, Segments 조정

깎인 경계선에 색이 섞이는데 간격을 최소화하는 게 좋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uv 에디팅 가서 다시 확인!

벨브가 적용된 모습! 움직여서 조종하는 것 같은데 나는 지금 괜찮아 보이니까 그냥 둬야지.


UV는 될 수 있으면 다 핀 다음에 다 만든 다음에 피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중간 단계 정도 해 준 다음에 면을 더 생성할 경우에는 이렇게 이미 펴져 있는 상태에서 add를 하셔서 그렇게 해서 일단 면을 add를 하셔 가지고 진행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교수님 말씀인데... 무슨 말인지 듣고 봐도 이해가 가지 않으므로 그대로 받아 적었다.

미래의 내가 보고 이해하길... 내가 무식해서 미안해...ㅠ


이제 쉐이딩 모드에서 스펙큘러, 메탈리그 러프니스 값을 움직여서 재질감을 만지면 된다.

그럴싸하다><


export에서 obj나 fbx로 내보낸다. 로블록스는 확장자가 fbx!!

 

파일을 내보낼 때 우측에 옵션 창이 있는데 타 프로그램에서 환경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있는 것. 그런데 거의 기본이라 만지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이렇게 주사위 파일로 저장 완료! 다른 모양 주사위도 만들어 봤다 ><!!


어찌어찌했는데 점점 시간이 걸리고 힘들어지고 있어. 흑흑. 그렇지만 열심히 해야지!! 힘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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